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증상,치료 (음식,운동)

by maljsm7527 2025. 7. 29.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산책길을 안내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특별한 기질적 질환 없이도 복통, 복부팽만감, 설사나 변비가 교대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국내 성인 중 약 10~20%가 경험할 만큼 흔한 질환으로 많은 사람들이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정확한 원인, 과학적인 치료법,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예방 및 생활 관리방법을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근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심리적인 요인, 위장염, 특정한 음식에 대한 과민반응이 주요 요인입니다. 최근에는 대장 내 상주균의 구성이 비정상적으로 변하는 것이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 중 일부에서는 원인으로 생각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유발 요소>

- 유당불내증과 같은 음식 과민증

- 매운 음식, 단 음식

- 정신적인 스트레스

- 특정 약물 복용

- 위장의 염증

- 호르몬의 변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은 배변 상태의 변화와 함께 발생하는 복통 혹은 복부 불편감입니다. 대장이 과민해져 대장의 운동이 지나치게 활발해져서 설사가 유발되거나 움직임이 급격히 감소한 경우 변비가 발생하며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기도 합니다. 또한 내장 민감도가 증가하여 위장관 내 대변 또는 가스에 복부통증이나 불편감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복부팽만은 흔한 증상이며 속 쓰림, 연하곤란등의 상부 위장관 증상과 전신의 피로감, 두통 등의 전신 증상도 나타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효과적인 단독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에 따른 약물과 생활습관 변화를 통하여 치료합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적당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 과식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장에 자극을 주는 음식을 피하도록 합니다. 복부팽만이 있는 환자는 가스를 생성하는 식품을 피하도록 합니다.

 

약물은 증상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음식에 따른 통증을 경감하기 위해 식전에 진경제를 투여하며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경우 합성아편제를 투여하여 장 통과를 지연시키고 장의 수분 흡수와 괄약근을 강화합니다. 세로토닌 촉진제도 사용하기는 하지만 합병증 때문에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그 밖에, 인지행동요법, 이완요법, 스트레스 관리법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약물치료는 장의 예민도를 낮춰 주는 진경제, 변비에 효과적인 부피형성 완하제(수분을 흡수 해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약)등의 약제를 사용하며, 약간의 신경안정제를 보조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치료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음식

평소 먹었을 때 자극이 되었던 음식을 파악하고 대장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들을 피하도록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는 포드맵이 적은 음식 위주로 식단을 적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드맵은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 되는 올리고당, 이당류, 다당류, 폴리올등 저분자 탄수화물을 말합니다.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어 가스를 생성하며, 삼투압에 의해 대장 내 수분 증가 및 대장 내강의 확장을 일으킵니다. 이런 포드맵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제한하여 섭취하면 복통과 복부 팽만감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포드맵이 많은 음식>

  콩,버섯,배추,무,마늘,고추,,양파(양념류),양배추,커리플라워,옥수수,샐러리, 아스파라거스 등

  사과, 배, 감, 석류, 체리, 자몽, 망고, 수박등

  시리얼바, 통밀, 호밀, 밀가루, 파스타, 오트밀등

  크림소스, 꿀, 탄산음료 등

  인공감미료(자일리톨, 소르비톨등)

 

<포드맵이 적은 음식>

 백미, 현미, 쌀국수, 퀴노아, 글루텐프리빵, 삶은 감자등

 기름기 없는 육류, 생선, 계란, 두부 등

 가지, 숙주, 청경채, 당근, 호박, 오이, 케일, 시금치, 근대, 김

 바나나, 블루베리, 포도, 키위, 딸기, 오렌지 등

 간장, 딸기잼, 땅콩버터, 메이플시럽, 유당제거우유등

 

 <대장에 좋은 유산균 먹기> 

유산균은 장내 미생물 불균형을 개선하고 장내 염증 억제 및 면역을 조절합니다. 유산균은 장 운동을 정상화하고 장 내 가스 생성을 억제하고 복부 팽만감을 완화합니다. 변비와 설사를 다 조절하는 기능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꾸준한 유산균 섭취로 튼튼한 장으로 회복하기 바랍니다.

 

변비가 있을 때는 식이섬유 20g이 함유된 고섬유질 음식을 매일 섭취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면 아스파라거스, 콩, 브로콜리, 당근, 토마토, 사과등입니다. 단, 가스가 많이 찰 경우 섬유질이 많은 식이섬유는 가스를 유발하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 육류를 먹을 때는 채소와 함께 먹도록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해로운 음식>

-카페인, 술, 밀가루, 인스턴트 음식, 기름진 음식, 고지방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운동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운동은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심리적 압박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매일 일정 시간을 정해서 유산소운동의 걷기, 조깅, 달리기, 수영 등의 운동이 도움이 되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는 경우에는 맨손체조라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걷기는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는 데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완화에 좋은 요가와 명상도 좋습니다.>

결론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제일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나의 생활 방식을 바꿔 보고 마음 쉼, 안정을 주는 휴식과 운동을 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 외에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가까운 병원의 전문적인 의사와 진료, 상담으로 도움 받는 것도 추천합니다.

규칙적인 식이요법과  운동, 명상 등으로 스트레스를 줄여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쉽게 할 수 있는 가벼운 산책으로 마음의 평화를 얻으시기 바랍니다.